[ if문 ]
if (조건)
{
실행 코드
}
조건에 일치하면 중괄호 내의 코드를 실행한다. 조건을 만족하지 않으면 실행하지 않고, 출력값도 없다.
여기에서의 조건은 계산이 맞는지를 확인하는 논리 연산(같음, 비교 등)이다.
int i = 10;
if (i > 5)
{
Console.WriteLine("i는 5보다 큽니다.");
} //i는 5보다 큽니다.
위 코드에서의 i는 10으로, 5보다 크기 때문에 조건을 만족하여 i는 5보다 큽니다라는 문장을 출력했다.
[ else if문 ]
if (조건)
{
실행 코드
}
else if (조건)
{
실행 코드
}
if문 아래에 위치하며, 앞에서 조건을 만족하지 못했을 때 다음으로 조건을 확인한다. if문과 마찬가지로 조건을 만족하면 코드를 실행한다.
if문에서 조건을 만족하면 그다음부터는 실행되지 않고, 조건을 만족하지 않으면 다음으로 넘어와서 else if문이 실행된다.
int i = 2;
if (i > 5)
{
Console.WriteLine("i는 5보다 큽니다.");
}
else if(i <= 5)
{
Console.WriteLine("i는 5보다 작습니다.");
} //i는 5보다 작습니다.
위 코드에서의 i는 2로, if문에서 5보다 크지 않기 때문에 조건을 만족하지 않아서 다음 구문으로 넘어갔다. else if문에서 5보다 작기 때문에 조건을 만족하여 i는 5보다 작습니다라는 문장을 출력했다.
[ else문 ]
if (조건)
{
실행 코드
}
else
{
실행 코드
}
else문은 else if문과 마찬가지로 if문에서 조건을 만족하지 못했을 때 다음으로 조건을 확인한다. else문은 따로 조건을 작성하지 않고, if문의 조건을 만족하지 못했을 때 자동으로 else문의 코드가 실행된다.
int i = 12;
if (i < 10)
{
Console.WriteLine("i는 10보다 작습니다.");
}
else
{
Console.WriteLine("i는 10보다 큽니다.");
} //i는 10보다 큽니다.
위 코드에서의 i는 12로, if문에서 10보다 작지 않기 때문에 조건을 만족하지 않아서 다음 구문으로 넘어갔다. 자동으로 else문이 실행되며 i는 10보다 큽니다라는 문장을 출력했다.
int x = 5;
if (x < 5)
{
Console.WriteLine("x는 5보다 작습니다.");
}
else if (x>5)
{
Console.WriteLine("x는 5보다 큽니다.");
}
else
{
Console.WriteLine("x는 5입니다.");
}
실행 순서는 if > else if > else 순이다. 앞에서 조건을 만족하지 않으면 다음 구문이 실행된다.
if문과 else문은 1개씩 밖에 못 쓰지만, else if문은 여러 개 쓸 수 있다.
주의할 점은 if문, else if문, else문이 시작되는 코드의 마지막에는 세미콜론(;)을 넣지 않는다. 조건문이 실행되는 코드의 마지막에는 세미콜론을 넣어야 한다.
[ switch case ]
switche (조건 변수)
{
case 상수조건1:
실행내용
break;
case 상수조건2:
실행내용
break;
case 상수조건3:
실행내용
break;
}
조건이 되는 변수 하나를 가지고, 이 변수가 조건을 만족하는지를 확인하는 구문이다.
case에 들어가는 조건은 반드시 1, 2, 3과 같은 상수여야만 한다.
x > 10처럼 논리 연산이나, int x와 같이 새로운 변수를 생성 및 활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또한 한 번 사용한 조건은 중복돼서는 안 된다.
실행 코드 다음에는 break;를 적어야 한다.
int x = 2;
switch(x)
{
case 1:
Console.WriteLine("밥을 먹는다.");
break;
case 2:
Console.WriteLine("공부를 한다.");
break;
case 3:
Console.WriteLine("샤워를 한다.");
break;
default:
Console.WriteLine("잠을 잔다.");
break;
//공부를 한다.
x라는 변수를 두고, 할당된 값에 따라 조건에 일치하는 코드를 실행한다.
x에 입력된 데이터는 2이므로, case 2의 코드가 실행되어 공부를 한다가 출력된다.
default는 else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변수의 데이터가 1, 2, 3 모두 아닐 때 default 값이 출력된다.
[ 조건부 논리 연산자 ]
이전 포스트 마지막에서 언급했던 대로, &&(And 연산자)와 ||(Or 연산자)가 있다.
&& 연산자는 두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지, || 연산자는 둘 중 하나의 조건을 만족하는지를 판단한다.
bool strawberry = true;
bool milk = false;
if (strawberry && milk)
{
Console.WriteLine("딸기라떼를 만든다.");
}
else
{
Console.WriteLine("재료를 준비한다.");
}
//재료를 준비한다.
위 코드에서 strawberry는 true지만, milk는 false이기 때문에 else문의 코드가 실행되어 재료를 준비한다가 출력된다.
만약 milk도 true였다면 if문의 코드가 실행되어 딸기라떼를 만든다가 출력된다.
strawberry가 false였다면 두 가지 모두 true여야 if문의 코드가 실행되므로, 이 경우에도 재료를 준비한다가 출력된다.
bool book = true;
bool tablet = false;
if (book || tablet)
{
Console.WriteLine("독서실에 간다.");
}
else
{
Console.WriteLine("필요한 것을 챙긴다.");
}
//독서실에 간다.
위 코드에서는 두 변수 중 하나의 값만 true여도 조건을 만족하는데, book이 true이기 때문에 if문의 코드가 실행되어 독서실에 간다가 출력된다.
tablet이 true였다면 동일하게 독서실에 간다가 출력되고, book이 false였다면 둘 다 조건을 만족하지 않기 때문에 else문의 코드가 실행되어 필요한 것을 챙긴다가 출력된다.
'Coding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반복문 for, while, do while, break, continue (0) | 2024.04.13 |
---|---|
C# 조건문 연습 문제 (0) | 2024.04.13 |
C# 산술 연산, 논리 연산, 조건부 논리 연산 (1) | 2024.04.03 |
C# 자료형 숫자, 문자, 불리언, 형변환 (0) | 2024.03.28 |
C# 새 프로젝트 추가와 변수 생성, 할당, 활용, 수정 (2) | 2024.03.27 |